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발트해 해저 케이블 절단 사건: 중국 화물선 ‘이펑 3호’와 러시아 배후 의혹

by 강아지톡톡-아지톡 2024. 11. 28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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발트해 해저 케이블 절단 사건: 중국 화물선 ‘이펑 3호’와 러시아 배후 의혹

최근 발트해에서 발생한 해저 광섬유 케이블 절단 사건은 국제 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. 17~18일 사이 발생한 이 사건은 중국 화물선 ‘이펑 3호’가 고의로 닻을 끌면서 나토(NATO) 국가들을 연결하는 두 개의 주요 해저 케이블을 끊은 것으로 유럽 수사 당국의 조사 결과 밝혀졌습니다. 이번 사건은 단순 사고를 넘어 러시아와의 연관성 가능성까지 제기되며 긴장이 고조되고 있습니다.


1. 사건 개요: 해저 케이블 절단과 이펑 3호

① 사건 발생과 경과

  • 시간 및 장소:
    • 첫 번째 케이블 절단: 17일 밤 9시, 스웨덴 영해.
    • 두 번째 케이블 절단: 18일 오전 3시, 핀란드~독일 구간.
  • 피해 규모:
    • 스웨덴~리투아니아를 연결하는 BCS 동서 인터링크(218km).
    • 핀란드~독일을 연결하는 C-라이언 1(1200km).

② 이펑 3호의 운항 경로와 의혹

  • 이펑 3호는 15일 러시아 발트해 항구에서 출발해, 17일 스웨덴 영해에 진입.
  • 닻을 끌면서 약 160km를 운항하며 케이블 두 개를 절단.
  • 이후 덴마크 해군이 추적, 카테가트 해협에서 정박시킴.

③ 주요 의문

  • 선장이 닻을 올리지 않고 수 시간 동안 운항 속도가 떨어진 사실을 몰랐을 가능성은 낮다는 점에서 고의성 의혹이 제기됨.
  • 이펑 3호의 소유주가 중국 저장성에 위치한 점과 러시아 항구 출발 경로가 의심의 대상.

2. 색다른 방식의 공격? 러시아 배후 의혹

① 러시아와의 연관 가능성

  • 유럽 수사당국은 이펑 3호가 러시아 정보기관으로부터 해저 케이블 파괴 공작을 사주받았는지 조사 중.
  • 러시아는 과거에도 북해와 발트해의 주요 인프라 시설에 대한 첩보 활동과 사보타지를 준비한 사례가 있음.

② 국제적 긴장 고조

  • 핀란드와 스웨덴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나토에 가입한 바 있으며, 이번 사건이 러시아의 보복적 행동일 가능성이 제기됨.
  • 발트해의 평균 수심이 55m로 해저 케이블 접근이 용이한 점도 파괴 활동의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.

3. 해저 케이블의 중요성과 이번 사건의 의미

① 해저 케이블의 전략적 중요성

  • 유럽의 주요 데이터 통신망은 해저 케이블에 의존.
  • 이번 사건으로 나토 국가 간 통신과 데이터 전송에 혼란 발생.

② 과거 사례

  • 작년 10월, 중국 화물선 ‘뉴뉴폴라베어(Newnew Polar Bear)’가 핀란드~에스토니아 해저 가스관과 케이블을 훼손한 사례가 있음.
  • 두 선박 모두 러시아 항구에서 출발, 의도적인 사보타지 가능성이 재조명됨.

4. 국제 사회의 대응과 전망

① 나토와 유럽 국가의 대응

  • 유럽 수사당국은 이펑 3호의 소유주와 협상해 선원 신문 및 선박 조사 권한 확보.
  • 독일, 스웨덴, 덴마크는 수중 드론을 활용해 사건 현장 조사 중.

② 국제법과 책임 추궁

  • 나토 소속 전함이 해당 선박을 나포할 법적 권한은 없으나, 이 사건의 배후에 대한 조사가 심화될 전망.

결론: 이번 사건의 시사점

발트해 해저 케이블 절단 사건은 단순한 사고를 넘어, 지정학적 갈등과 주요 인프라 시설의 취약성을 드러낸 사례입니다. 유럽의 주요 통신 인프라를 목표로 한 이 사건은 국제 사회에 경각심을 일깨우며, 향후 국가 간 긴장을 더욱 고조시킬 가능성이 큽니다. 러시아 배후설을 포함한 철저한 조사를 통해 진상이 밝혀지길 기대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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